방학 동안 PM으로서 해커톤에 또 참여하게 되었다!
'YOURSSU'라는 동아리에서 연 작은 해커톤이었지만, 동아리 내 개발자 분들과 디자이너 분들의 실력이 높은 만큼 꽤나 유익한 해커톤이었다!
그래서 무엇을 기획했죠?
바로 밸런스 게임이다!!
사실 기획자로서는 그리 기발한 아이디어도 아니고 어쩌면 흔하기도 하여서 왜 이것을 기획했냐고 할 수 있다!
우선 가장 첫 번째로 고려한 것은 개발자들의 성장이다.
현재 동아리 내에서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의 하위 서비스 개념을 기획할 수 있었지만,
코드 자체가 프라이빗이고 나중에 포트폴리오에 사용하기 어렵다는 말을 듣고 단순하더라도 우리가 처음부터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해야 했다!
두 번째로 고려한 점은 독점 서비스의 여부이다.
우리가 만들어보고자 했던 여러 서비스들은 이미 시장에 올라온 많은 서비스들이 있었고,
기존 시장에서 독점 서비스가 없는 밸런스 게임을 진행하고자 했다.
사실 어떻게 보면,, 많은 서비스가 없다는 뜻은 수요가 많이 없다는 의미로도 해석 가능 하지만, 최초 타겟을 학교 학생들로 잡고 가는 만큼 나쁘지 않은 서비스라고 생각했다.
세 번째로는 짧은 시간 내에 완성 가능한 서비스이다.
아무리 멋진 서비스의 아이디어라도 기술 구현이 짧은 해커톤 시간 내에 불가능하다면 좋지 못한 아이디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핵심 mvp는 밸런스 게임이되, 시간이 된다면 댓글 기능, 핫 게시물, 선택한 질문 카드 모음 서비스 등 부가적인 기능들을 기획해 나갔다..
메인 기능은 당연히 투표를 하는 것이고 댓글 기능까지 넣어서 유저들이 활발히 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많이 넣었다!!
느낀 점
저번 해커톤 PM으로서 쓴맛을 한번 경험하고 느낀 바가 많다 보니 이번에는 나름 팀원들을 잘 이끌었던 거 같다.
최대한 팀 분위기를 서로가 도와줄 수 있는 분위기로 이끌어 갔고
기획을 이어나가면서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의사를 계속 체크하면서 이어나갔더니 성공적이었다!
PM을 처음 맡으시는 분들께 드릴 팁은
1. 초반 기획은 핵심 MVP를 확실하게! 부가적인 로그인 기능 등은 나중에 살을 붙이기!
너무 기획을 초반에 이것저것 해버리면 짧은 시간 내에 구현하기 너무나 어려울 수 있다.
2. 기능 구현 우선순위 말해주기!
해커톤 같이 짧은 시간 내에 개발을 하려면 굳이 로그인 기능 등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초반에 로그인 기능을 구현하다가 나중에 서비스의 핵심 기능은 시작도 못할 수도 있다. 그러니 개발자와 디자이너와의 소통을 통해 우리 서비스에서 꼭 구현되어야 할 서비스를 말하고 개발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작하자!
그럼 이만! 다음 해커톤에는 꼭 개발자로서 참가해 볼 예정!!
해커톤 결과는 나오면 적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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